상단여백
HOME 전문가 칼럼
E-2 Visa란?신분은 어떻게 되나요?
팀스피릿 부동산 Kevin Kim | 승인 2016.08.26 05:54

E2 비자는 많은 한인들이 신청하는 비자인데 먼저 짚고 남어가야 할 점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E2 투자가 비자”와 “투자 이민” 을 혼동하고 계십니다. 그 이유는 E2를 투자 이민이라고 잘못 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E2는 단지 일정 기간동안 미국에서 사업을 할수있는 비자입니다. E-2 비자는 (또는 E2 체류 신분은) 영주권하고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습니다.

E-2 비자는 한-미 투자 협정에 의해서 한국인 투자가가 미국에 직접 투자를 할 경우 (즉 사업체를 구입 또는 설립하여 운영할 경우) 이 사업체가 잘 돌아가는 동안 투자자나 회사의 핵심 직원이 미국에 체류할 수 있는 자격을 주는 것 입니다.

사업체가 문을 닫거나 팔리면 또는 경영 내용이 부실하면 자동으로 E2 비자가 (또는 E2 신분이) 무효가 되며 더 이상 미국에 체류할 수 없게 됩니다.
즉 E-2 비자는 사업체가 잘 운영되는 기간만 유효한 한시적인 비자입니다. 반면에 다른 비자들과는 달리 사업체가 잘되면 기간 제한 없이 연장이 가능한 비자이기도 합니다.

투자이민이란 보통 백만불 (특수 경우 50만불) 투자를 함으로서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E2 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굳이 연관을 짓자면 E2 비자 또는 E2 신분을 소지하다 투자 이민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E-2 자격 조건
1. 투자가가 사업체 지분 중 최소 50% 이상을 소유해야 한다. 
   
(단 E2 핵심 직원은 소유 지분이 없어도 됨.)
2. 신청인이 사업체의 소유주이거나 핵심 직원이어야 한다.
3. 사업에 필요한 충분한 액수의 자금을 모국에서 송금해 투자를 해야한다. 특별히 법에서 정한 액수는 없고 사업에 필요한 만큼이다. 비싼 장비가 많이 필요한 사업이면 30만 달러도 모자를 수 있고 투자가 자신의 기술이 가장 중요한 투자일 경우 10만불도 충분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사업 성격상 필요한 액수가 투자 되느냐에 있다.
4. 투자는 적극적인 사업이어야 한다. 부동산/주식 투자등은 해당이 않된다. 즉, 아파트나 건물 투자등을 통해 E-2 비자를 받을 수 없다. 공장, 서비스, 유통업체 등 “주인”의 직접 경영 참여가 필요한 사업체이어야 한다.
5. 투자금이 비교적 적을 경우 미국에 투자하는 자금 이외에 한국에 충분한 재산이나 수입이 있어야 한다.

– 수속 절차
미국 대사관에서 비자를 신청하면 된다.
이미 미국에 다른 비자로 입국했으면 이민국에 체류신분 변경 신청서를 제출해도 된다.

– 수속 기간
대사관에서 비자 수속은 6주 정도 걸리며 이민국의 체류신분 변경수속은 3–5 개월 걸린다.
이민국에 급행 수속비를 내면 15일 걸리는 급행 수속도 가능하다.

– 체류 기간
E2 비자는 새로 시작하는 사업체일 경우 보통 2년 짜리 받을 수 있으며 미국내에서 체류신분 변경을 할 때도 2년 짜리 E2 신분이 주어진다. 만기가 되면 연장 신청을 하면 되는데 E2 신분 자격을 유지하는 한은 E2 신분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 동반 가족
남편/부인과 21세 미만 미혼 자녀는 함께 체류할 수 있다. 자녀들은 공립학교를 다닐 수 있으며 배우자는 이민국에서 허가를 받아 취업도 할수 있다. 자녀의 나이가 21세가 되면 체류신분이 자동 만기됨으로 계속 미국에 머무르려면 다른 비자를 신청하거나 체류신분을 변경 해야한다.

제공: 팀스피릿 부동산 Kevin Kim
      (213)631-0874 (714)614-1613

 

팀스피릿 부동산 Kevin Kim  chunjiinla@gmail.com

<저작권자 © 천지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Chunji-in.inc President : Myung J Lee  |  Publisher : Youngseon Jeon  |  청소년보호책임자 : Myung J Lee
Tel : 213.500.2170 / 562.237.3298  |  E-mail : chunjiinla@gmail.com / jysusa@hamail.net
Copyright © 2018 천지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